결혼검사 WMC > 위즈덤센터

결혼검사 WMC

결혼검사 WMC


결혼검사 WMC

결혼검사 WMC

Whang’s Marriage Checklist

심리학자인 황상민 박사가 결혼 심리에 대한 탐구와 상담을 통해 개발해 낸 현실과 이상 결혼유형 진단도구입니다.

WMC 를 통하여...

기혼자는 누구에게나 똑같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결혼을 '나'는 어떤 태도로 살아가고 있는가,
배우자와 나는 서로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는가,
그리고 자신이 어떤 결혼을 마음속으로 바라고 있는가를 알아보고,
자신이 원하는 결혼 생활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고 결혼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가를 성찰하는 계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미혼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결혼과 현실의 차이, 연애와 결혼의 차이, 결혼 안에서 '사랑'의 의미와 현실의 결혼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난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WMC 현실 유형

규범형

당신은 보수적인 성향의 사람으로서 결혼을 할 때는 비슷한 집안과 환경을 가진 사람들끼리 하는 것이 중요하며, 결혼 후에는 가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남들에게 번듯한 가정으로 보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전통적인 남녀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자녀들의 결혼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려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결혼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결혼식이 과연 성공적인 결혼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연애지상형

결혼 전이나 결혼 후 모두 '자기자신'이 삶의 중심이 되고, 자신의 감정이 상대방보다 중요하며 상대방은 감정이입과 표현의 대상이 됩니다.
결혼을 했더라도 상대방과 더 이상 자신의 감정을 교류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새로운 연애 대상을 찾으려 하기도 하죠.
당신의 연애세포는 현재 배우자가 연애의 대상 여부와 관계없이 언제나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자신을 연애 감정에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대상에 언제나 올인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죠.

풍류형

당신은 결혼을 했더라도 결혼은 구속과 통제인 동시에 안정을 보장해주는 안전장치일 뿐이며, 속으로는 최대한 자유를 만끽하며 살고 싶은 마음입니다.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번듯한 결혼생활로 자신을 포장해 놓고, 자유로운 연애를 즐기는 상태이거나 즐기고 싶은 마음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당신은 배우자에게는 스스로와 다른 잣대를 적용하여 보다 규범적이고 전통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가정에 충실하기를 바라고 요구할 확률이 높으며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거나 자녀의 인생에 큰 영향을 주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생계형

당신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배우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만, 배우자에 대한 애틋하거나 동반자라는 감정은 전혀 없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배우자는 오히려 돈을 대주는 사람에 가까워 그 혹은 그녀가 누구인지 알아볼 생각은 하지 않으며, 돈이 결혼생활의 만족도를 결정한다고 믿죠.
이는 자신을 '누구의 남편' '누구의 아내''누구의 엄마 아빠'라고밖에 규정짓지 못하는 약한 자아감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결혼이 인생에서 보호막이 되기도 했지만 어떤 측면에서는 자신의 자존감을 훼손시켰다고 생각하기에 미혼 남녀의 자유를 막연히 부러워 하기도 합니다.

로망형

당신은 결혼에 대한 판타지를 가지고 있으며 당신의 배우자가 자신의 운명적인 짝이라고 믿고 있을 것입니다.
미혼인 상태에서 로망형이 나왔다면 결혼에 대한 막연한 판타지와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결혼을 하고 갈등과 실망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로망형이 나왔다면 서로 힘든 일을 극복하면서도 서로에 대한 감정과 애정을 유지하며 '사랑의 판타지'를 살아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역경을 함께 극복한 당신의 배우자에 대해서 충만한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의 결혼이 완벽하고 모범적인 사례라고 생각하는 마음도 강할 것입니다.

자기관리형

당신은 자신의 이력과 결혼 이전의 삶을 잘 관리해 왔던 것처럼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를 엘리트와 엄친딸, 엄친아로 관리해 나갑니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자기자신'에 걸맞는 품격과 스펙을 갖춘 사람을 만나 번듯하고 풍요로운 결혼 생활을 추구하죠.
겉으로 보면 내공과 수준을 모두 갖춘 결혼생활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배우자와의 감정적인 교류와 애틋함으 충분히 나누고 있는지 그 사람을 배려하고 있는지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WMC 이상 유형

보헤미안형

당신은 가족의 구속 없이 자유롭게 연애하고 마음대로 사는 인생을 꿈 꾸지만, 이상적 짝은 현재 배우자가 아닌 다른 곳 어디엔가 있다고 믿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는 가정을 깨고 싶지는 않다는 마음이 강합니다.
규율과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며 어디에 있을지 모르는 이상적인 짝을 찾아 여러 사람에게 단발적인 관심을 주는 방식은 어쩌면 스스로의 욕망을 충족시키지는 못할 수 있습니다.

좀비형

이는 당신이 결혼에 절망한 채 배우자나 생활에 대한 어떠한 기대 없이 그저 살아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상대방과의 감성 하나만 믿고 온갖 반대를 이겨내고 겨우 결혼했는데, 결혼 후의 생활로 인하여 설렘은 사라지고 허전함과 상대에 대한 원망, 자신에 대한 실망 만이 남은 상태입니다.
현재 생활을 바꾸려는 노력은 하지 않으며 아무런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딱히 바라는 것도 없는 상대입니다.

책임형

당신은 결혼이 두 사람이 만나서 돈을 벌고 자식을 키우며 사는 부모의 책임과 역할이라고 생각하여 다른 의미를 찾으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결혼을 유지하고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 하나로 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조건을 잘 따져보고 결혼했는데 실제 생활이 상상과 다르자, 이혼은 할 수 없다는 마음에 '결혼'이라는 것에서 책임감만 남긴 채 인간적인 교류와 감성들은 도외시 하고 있는 마음을 보여줍니다.

패밀리형

당신은 결혼을 남녀 개인들의 결합이라기 보다 가족과 가족 간의 만남으로 여깁니다.
두 사람의 새로운 출발이라기 보다 자신의 가족에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 뿐 아니라 부모님의 마음에도 드는 사람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으로부터 '나'가 분리되지 않은 상태이며, 상하관계, 규범 등을 중요시 생각하는 당신은 가족을 위한 어떠한 희생과 봉사도 마다하지 않는 마음으로 어떻게 해서든 가족을 유지하려 합니다.

맞춤형

당신은 미래에 대한 불안,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잃지 않으려는 의지에서 무엇보다 조건이 맞는 배우자와 하는 결혼이 좋다고 여깁니다.
조건이 맞다면 현재 가진 것들이 안전하게 유지되리라 믿는 마음이죠.
조건이 결혼 후에도 유지된다면, 부부 사이에 애틋함과 정이 피어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자신의 결혼이 완벽하지 않다는 불안감 때문에 생활에 하나씩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감성형

당신은 결혼은 꼭 특별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해야 하며, 결혼 생활의 시작부터 죽을때 까지 배우자와 당신은 서로 애틋하고 섹시하며 아름답고 멋지리라 믿고, 뜨거운 감성을 간직한 채 생활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불타는 사랑은 허구, 결혼은 현실' 이라는 말을 싫어하죠.
그러나 만약 나의 마음은 사랑으로 가득 차 있어도 상대방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 지를 보지 못한다면 이기적인 사랑을 하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 또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